장염 빨리 낫는법 4가지, 바로 해보세요!
장염은 바이러스, 세균 등에 의해 위 및 장이 감염이 되어 염증을 초래하는 질병입니다.
장염은 더운 날씨에 발생하기도 하지만 겨울에도 많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감염 여부에 따른 구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감염성 장염 : 바이러스(노로 바이러스, 로타 바이러스), 세균(콜레라, 대장균, 이질, 장티푸스, 에르시니아, 캠필로박터), 원충(아메바) 등이 있습니다.
* 비감염성 장염 : 염증성 장질환(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방사선성 대장염, 허혈성 대장염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장염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장염 빨리 낫는 법, 장염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장염 원인
장염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크게 바이러스성 장염, 세균성 장염, 스트레스성 장염으로 구분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바이러스성 장염
아기들이 주로 걸리는 장염으로 바이러스가 묻은 장난감을 입에 넣는 등의 경우에 발생합니다.(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2) 세균성 장염
식중독균에 감염된 음식을 섭취할 경우에 발생합니다.(병원성 대장균, 포도상구균 등)
겨울철 장염 증가는 세균이 아닌 바이러스가 문제입니다. 기온이 떨어지면 노로바이러스와 로타바이러스가 더 잘 증식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온도가 떨어질수록 생존력이 강해지며 영하 20도 이하에서도 생존이 가능하기 때문에 겨울철에도 음식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로타바이러스는 오염된 음료수, 음식, 손, 입, 대변의 접촉 등을 통해 전염되며, 호흡기를 통한 공기 전파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하여 적은 수의 바이러스만으로도 쉽게 다른 사람을 감염시킵니다.
(3) 스트레스성(신경성) 장염
최근 많은 사람들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많이 호소합니다. 다른 장염의 원인은 "음식"인데 반해 스트레스성 장염인 경우 "스트레스"가 기본 원인입니다. 발열과 두통, 설사, 구토감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2. 장염 증상
장염 초기 증상은 배탈이 난 것 같은 복통이 느껴지며 점점 심해져 계속되는 물 설사와 구토, 두통, 식은땀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반복되는 구토와 설사로 인해 탈수 증세가 나타나고 이로 인하여 근육통과 호흡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자주 무른 변, 물 설사, 토할 것 같은 느낌이나 구토, 식욕감퇴, 복부 통증, 복부 경련, 점액성 대변, 출혈이 있는 대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겨울철에 자주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장염은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과 같은 전형적인 감기 증상과 비슷합니다.
종종 열이 나기도 하니 감기 몸살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장염은 특별한 치료 없이 며칠 내로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지만 며칠이 지나도 증상이 갈수록 심해져 탈수 또는 전해질 이상 상태로 악화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는 반드시 병원 상담이 필요합니다.
이는 단순한 장염이 아닌 다른 질환의 증상으로 인해 장염 발생이 의심되기 때문입니다.
소장이 감염된 경우에는 변에 코와 같은 점액이 별로 섞여 나오지 않는 반면, 대장이 감염된 경우에는 점액이 많이 섞여 나오는 것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3. 장염 빨리 낫는 법
보통은 며칠이면 좋아지지만, 38도 이상의 고열이 하루 이상 지속되거나 하루 6회 이상의 심한 설사, 혈변, 심한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영유아 및 아동들은 특히 탈수에 취약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더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1) 장염 빨리 낫는 법 : 금식
장염에 걸린 경우 보통 하루 정도는 굶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에 걸리면 식욕감퇴 증상이 있어 식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2) 장염 빨리 낫는 법 : 충분한 수분 섭취
물을 많이 마시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장염으로 인해 손상된 부분들이 빠르게 회복되면서 몸 컨디션도 더 나아질 수 있습니다.
구토나 설사를 하게 되면 체내 수분이 계속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때 몸에서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수분 보충할 때에는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게 좋습니다.
3) 장염 빨리 낫는 법 : 전해질 섭취
구토와 설사가 멎고 하루 정도 굶었다면 이제부터는 조금씩 몸 안에 전해질을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잦은 구토와 설사로 인해 몸 안에 수분이 다 빠져나가 탈수 상태이기 때문에 전해질을 천천히 채워 줘야 하는데, 이때 이온음료나 미량의 소금을 넣어 소금물을 만들어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장염 빨리 낫는 법 : 죽 먹기
설사와 구토의 빈도수가 줄어들면 수분 섭취를 늘림과 동시에, 섭취하기 쉽고 자극적이지 않은 죽으로 식사를 대신하는 것이 좋습니다.
죽은 전복, 야채 등은 넣은 것보다 흰 죽을 드시는 것이 빨리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장염에 좋은 음식
1) 죽, 계란, 두부, 생선살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음식이 섭취하기에 좋습니다.
장염으로 약해진 몸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매실차
급성 장염에 걸렸다면 살균 효과가 뛰어난 매실차가 도움이 됩니다. 매실은 설사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보리차
섬유질이 풍부한 보리차를 마시면 탈수 증상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운동을 활성화시키고,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리차를 따뜻하게 해서 마시면 좋습니다.
4) 바나나
바나나에 함유되어 있는 펙틴 성분은 원활한 배변 활동을 도와주고 장 활동을 편안하게 해 주기 때문에 배탈에 효과적입니다.
5. 장염에 안 좋은 음식
1) 맵고 짠 음식
2) 기름기 많은 음식
3) 차가운 음식
4) 밀가루 음식
5) 유제품
6) 코코아, 오렌지 주스, 초콜릿, 커피, 망고, 사과, 수박 등
이제까지 장염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장염 빨리 낫는 법, 장염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10.29 - [Health] - 크론병 7가지 대표 증상과 완치 가능성
2022.10.23 - [Health] - 은행 놀라운 효능 8가지와 하루 권장량, 먹는 법
2022.08.22 - [Health] -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몸속 염증 제거하자!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부전증 증상, 좋은 음식 깔끔 정리! (0) | 2022.11.03 |
---|---|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및 치료방법 알아보기 (0) | 2022.11.02 |
손가락통증 방아쇠수지증후군 치료하기! (0) | 2022.10.30 |
크론병 7가지 대표 증상과 완치 가능성 (0) | 2022.10.29 |
어깨통증원인 오십견 증상, 치료 및 회복기간 (0) | 2022.10.28 |
댓글